CAR-T 카티 세포 치료제 장점과 단점, 개발 중인 프로젝트들
암을 정복하기 위해 정말 많은 사람들이 노력하고 있다.
여러 암 치료제가 있지만 그 중 꿈의 항암제로 불리는 카티 세포 치료제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마침 닥터 프렌즈에 해당 내용이 올라왔길래 정리해보았다.
CAR-T 카티 세포치료제란?
카티 세포치료제는 우리 몸에 암세포를 찾아서 죽이는 면역세포 중 T세포 분리해 유전자조작을 한 것을 말한다.
암세포 중 똑똑한 것들은 우리 몸의 면역세포들 눈을 피해 숨어다닌다.
그래서 혈액에서 T세포를 분리하여 암세포를 찾을 수 있게 레이더를 달아주고 다시 넣는 것이 카티 세포 치료제 치료의 방식이다.
이런식으로 유전자조작을 해주면 T세포는 암세포를 찾아내어 죽일 수 있게 된다.
카티 세포 치료제의 장점
다른 약들과 달리 T세포는 우리 몸의 세포이기 때문에 암세포를 만나면 증식하게 된다.
그리고 암세포를 죽이고 나면 점점 사라지기 때문에 다른 약보다 효율적일 수 있다.
또한 다른 약으로 해결할 수 없는 상태의 암에 적용해볼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꿈의 항암제라고 불린다.
카티 세포의 단점
다만 세상의 완벽한 약은 없다.
카티 세포 치료제 역시 단점이 몇가지 존재한다.
우선 다른 사람의 T 세포로 치료제를 만들 수 없다.
만들어서 주입하게 되면 그 사람 몸의 면역세포가 치료제가 적인 줄 알고 공격하기 때문에 꼭 본인의 T세포로 만들어야 한다.
문제는 암이 너무 진행된 환자 중에선 T세포 치료제가 만들어지는 걸 기다리다가 사망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다.
카티 세포 치료제를 만드는데는 보통 4~8주 정도 소요가 되는데 이런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일부에서는 1주 만에 치료제를 만드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또 다른 방법으로 건강한 사람의 T 세포로 치료제를 만들어놓고 바로 쓸 수 있는 방식 등도 연구 중이다.
그밖에 카티 세포는 사이토카인을 영양소로 삼아 움직이는데 이 단백질이 과다 발현되어 사이토카인 폭풍이 발생해 인체에 피해를 주는 급성면역 이상 반응이 나타나기도 한다.
개발 중인 프로젝트들
위에서 말했듯이 카티 세포를 빠르게 만다는 것이나 다른 사람의 것을 이용해 만드는 방법이 연구 중이다.
그 외에도 여러 연구가 있는데 몇 가지만 소개해보겠다.
- 다양한 레이더 장착
현재는 하나의 항원에만 반응하게 만들었다.
즉 한 종류의 레이더만 사용하는 것으로 일부 암세포는 이 항원에 반응하지 않아 찾지 못한다.
그래서 여러 레이더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게 유전자 조작하는 것도 개발 중이다.
- 늙지 않는 T세포
T세포가 늙지 않도록 영양소가 되는 사이토카인을 같이 달아주는 방법이 연구 중이다.
이러면 자체 배터리가 있어서 늙지 않고 계속 활동이 가능하다.
- 서로 공격하지 않는 카티세포
카티세포가 서로 공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불필요한 일을 막기 위해서 카티세포는 레이더를 회피하도록 만드는 연구도 진행 중이다.
※ 함께 읽기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