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에선 자료형을 크게 지정하지 않아도 되어 별로 신경쓸 부분이 없었다.

    문자열과 숫자의 구분 정도?

     

    하지만 C#의 경우 정수, 소수, 논리형 등을 모두 지정해줘야 하기 때문에 꼭 알아둬야 한다.

     

    자료형 지정
    int x = 10000;
    long y = 10000000;

    이런 식으로 자료형을 변수명 앞에 붙여줘야 자료형이 지정된다.

     

    정수 자료형

    1, 2, 3, 4...

    -1, -2, -3... 이런 것들을 정수라고 부른다.

    자료형 범위 크기
    sbyte -128~+127 1바이트
    short -32,768~+32,767 (약 3만) 2바이트
    int -2,147,483,648~+2,147,483,647 (약 21억) 4바이트
    long -9,223,372,036,854,775,808~+9,223,372,036,854,775,807 (약 922경) 8바이트

     

    이렇게 자료형마다 쓸 수 있는 범위가 한정되어 있다.

    예를 들어 short으로 자료형을 지정해뒀다면 10만을 넣을 수는 없다.

    그럼 오류가 뜨게 된다.

     

    그럼 무조건 long을 쓰면 되는데 왜 그렇게 하지 않을까?

    이유는 표에서 보이는 것처럼 크기 때문이다.

    자료형마다 차지하는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하나의 변수에서는 4~7바이트 정도 차이겠지만 프로그래밍에 수많은 변수들이 그만큼 공간을 낭비하게 되면 프로그램이 엄청나게 무거워질 것이다.

     

    양수 자료형

    정수는 음수부터 양수까지 지정이 가능한데 양수만 포함되어 있는 자료형도 있다.

     

    자료형 범위 크기
    byte 0~255 1바이트
    ushort 0~65535 (약 6만5천) 2바이트
    uint 0~4,294,967,295 (약 42억)  4바이트
    ulong 0~18,446,744,073,709,551,615 (약 184경) 8바이트

    처음에 바이트는 s를 빼면 되고 나머지는 u를 앞에 붙이면 양수만 나타내는 자료형이 된다.

    대신 음수 범위까지 양수로 넘어와서 같은 크기로 표시할 수 있는 양수 범위가 2배가 된다.

    음수가 없는 변수를 지정할 때 유용하다.

     

     

    실수 자료형

    0.01 같은 것들을 실수라고 부르는데 실수 자료형은 3가지가 있다.

     

    자료형 표기 크기
    float = 0.01f 4바이트
    double = 0.01 8바이트
    decimal = 0.01m 16바이트

    범위는 아래로 내려갈수록 더 작은 소수점까지 정확하게 표현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float만 해도 굉장히 낮은 소수점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다.

    다만 실수 자료형을 표현할 때는 값을 넣을 때 표기 방법에 주의를 해야 한다.

     

    float f = 1.00001f;
    double d = 1.000000;
    decimal m = 1.0000000m;

    이렇게 더블은 아무것도 넣지 않아도 되지만 float나 decimal 앞 뒤에는 꼭 f나 m을 써줘야 한다.

     

    문자 자료형

    두 가지가 있다.

    string과 char다.

     

    // 한글, 영어, 다 가능하다.
    
    string s = "더블 쿼티로 감싸야 한다.";
    
    // char는 싱글 쿼티로 감싸야 한다.
    // 또한 문자 딱 하나만 넣을 수 있다.
    char c = 'A';

    보통 string을 사용하면 되는데 쿼티에 주의하자.

    파이썬은 싱글, 더블 쿼티 모두 가능했는데 C#에선 더블 쿼티로 감싸줘야 한다.

     

    char는 싱글 쿼티인데 여긴 딱 하나의 문자만 넣을 수 있다.

    문자를 넣으면 해당 문자의 유니코드로 기억해준다.

    이걸 이용해 정수형으로 바꾼 뒤 더하기 빼기해서 다시 char(캐릭터)로 바꿔서 다른 문자로 바꾸는 등을 할 수 있다.

     

    숫자를 문자로 바꾸는 함수 & 문자를 숫자로 바꾸는 함수
    // 숫자를 문자로 바꾸는 함수
    
    int a = 100;
    
    b = a.ToString();
    
    // 문자를 숫자로 바꾸는 함수
    
    string s = "200";
    
    i = int.Parse(s);

    ToString 함수를 이용하면 숫자를 문자로 바꿀 수 있다.

     

    반대로 문자를 숫자로 바꿀 수 있는데 이때는 실제 문자로 지정되있는 숫자들만 바꿀 수 있다.

    "가" 이런 걸 숫자로 바꿀 순 없다.

     

    논리 자료형

    마지막으로 논리 자료형이 있다.

    논리 자료형은 참, 거짓 딱 두 가지만 저장할 수 있는 자료형이다.

     

    bool t = true;
    bool f = false;

    이런 식으로 트루나 펄스 값을 입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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