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python을 배우고 selenium을 통해 업무의 많은 부분을 자동화한 뒤 굉장히 삶의 질이 개선되었다.
간간히 셀레니움 프로그램은 수정을 해줬지만 딱히 프로그래밍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았는데 유니티를 통한 게임 개발에 흥미가 생겨 C#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파이썬과 비슷한 부분이 많지만 파이썬에선 없는 부분이 30%정도는 있는 것 같다.
복습 차원에서 최대한 간단하고 이해되기 쉽게 정리해놓으려고 한다.
C# 스크립트 이름
C# 스크립트를 만들 때 첫 글자는 대문자로 하고 공백이 없어야 한다.
공백이 있으면 오류가 생기고 첫 글자는 대문자로 하는 게 약속이다.
print 함수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든 처음 시작하면 'hello world!' 부터 찍어보는 게 보통이다.
파이썬에선 print("hello world!") 이런 방법으로 하면 되는데 C#에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존재한다.
public class Helloworld : MonoBehaviour {
void Start () {
// 다양한 프린터 방법
print("Hello World!");
debug.log("Hello world!");
Console.WriteLine("Hello, world!");
}
void Update() {
}
}
유니티에서 스크립트를 만들어서 저런 식으로 되어있다.
Start는 게임 시작하자마자 바로 실행되는 함수이다.
C# 주석
코드를 쓰다보면 주석을 쓸 일이 참 많다.
나중에 헷갈리지 않으려면 꼭 중간중간 기록해두는 게 좋다.
파이썬은 # 으로 주석을 처리했는데 C#은 //을 이용한다.
// 한줄 주석 넣기
/*
여러줄
주석 넣기
*/
C#의 주석은 자바스크립트의 주석과 같은 방식이다.
변수
1, 2, 3 같이 약속되어 변하지 않는 수를 우리는 상수라고 부른다.
그리고 x, y 같은 것들을 미지수라고 수학시간에 불렀지만 코딩에선 이것들을 변수라고 지칭한다.
정확하게는 변수는 단순한 미지수가 아니다.
왜냐하면 수학에서 미지수는 우리가 알지 못할 뿐 그 값이 이미 정의되어 있지만 코딩에서 프로그래밍은 우리가 이름을 짓고 임의로 이 변수의 값을 변경해줄 수 있는 수를 말한다.
값을 변경해줄 수 있는 수 = 변수
// 변수 x를 10으로 정의
int x = 10;
// 변수 x의 값을 100으로 변경하고 print하면 100이 출력됨.
x = 100;
print(x);
// 변수 x의 값을 500으로 변경. 이런 식으로 우측에 값을 넣으면 왼쪽 변수가 재정의됨.
x = 500;
// 변수는 곱하거나 더하는 등 상수와 같은 활용이 가능함.
x = x + 50;
/*
수학적으로 보면 말도 안되는 식이지만
프로그램에서 = 는 등호가 아니라 오른쪽의 값을 왼쪽으로 정의한다는 뜻.
이렇게 하면 x의 값은 500에 50을 더한 550이 된다.
*/
다음 글에서는 자료형에 대해 정리해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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