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붕괴

    암호화폐 표

    비트코인, 이더리움, 트론, 폴리곤 등 주식시장이 하락하면서 코인 시장도 함께 폭락 중입니다.

    특히 코인은 루나 사태, 그리고 최근 셀시우스 사태 등으로 인해서 코인시장에 대한 신뢰가 무너지고 있는 겁니다.

     

    초기부터 코인을 어떻게 쓰냐 말이 많았고 실제 화폐 기능을 하기엔 너무 변동성이 크다는 말이 계속해서 나왔죠.

    그래서 본질적인 코인의 가치를 찾기는 어려웠습니다.

     

    그러면서 일부 코인들은 폰지 사지가 아니냐는 말이 나왔죠.

    폰지사기란 실제 수익이 나지도 않으면서 높은 수익 배분을 약속해 투자자를 모으고 그들의 투자금으로 앞 투자자들에게 배당해주는 식으로 계속 투자자를 모으는 것입니다. 폰지 사기는 새로운 투자자가 유입될 때까지만 이뤄집니다.

    그렇게 충분히 돈이 모이면 들고 나르는 것입니다.

     

    코인판 모기지 사태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처럼 코인판에서도 과도한 유동성으로 인해 상승했던 코인들이 연쇄적으로 폭락하며 가치를 상실하는 일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코인들 중.. 심지어 활발하게 거래되는 코인 중에서도 실체가 없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코인 99%는 사라지고 1% 정도의 코인만 남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입니다.

     

    지금까지의 코인은 솔직히 실체라는 게 없었습니다. 특정 코인이 아니라 그냥 종이 쪼가리였어도 아무런 상관이 없었다는 거죠.

     

    이제 진짜 갈림길이 열립니다. IT버블을 지나고 나자 진짜 대형 IT 공룡과 의미 없는 기업들이 나눠진 것처럼 그나마 가치가 있고 쓸모 있는 코인이 남는 시장이 되느냐 아무것도 아닌 시장이 되느냐로 갈려질 겁니다.

     

    하지만 이미 시장이 충분히 커진 상태이기 때문에 소멸될 순 없고 어떻게든 가치라는 걸 부여하라고 노력할 것 같습니다.

    다만 코인을 단타가 아닌 장투로 하는 사람들은 진짜 조심해야 하는 순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