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3일 매매와 시장에 대한 복기, 향후 주가 전망에 대해 기록해보려고 한다.
매매 복기
대원제약
먹는 코로나 치료제 중동 진출 MOU라는 뉴스가 뜨면서 장 초반 매수세가 들어왔다.
다른 거면 모르겠는데 먹는 코로나 치료제는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부분이라서 괜찮게 생각하고 매수에 들어갔는데 생각보다 후속 매수세가 들어오지 않아서 정리했다.
먹는 코로나 치료제라도 화제성이 약해서 후속 매수가 없었던 것 같다.
멈춘 타이밍에 처분하면 더 가거나 내리거나 하는데 이 종목은 평소 조용한 종목이라서 그런지 다시 내려왔다.
인트론바이오
오늘 크게 실수한 매매가 두 개 있는데 인트론바이오가 그중 하나이다.
오늘 가장 큰 손실을 준 종목이다.
코로나19 진단키트가 식약처 정식허가를 받았다는 소식이 나오며 매수가 들어왔는데 뉴스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뒤늦게 따라잡아버려서 고점에 물렸다.
빠르게 손절을 쳤어야 하는데 미적거리다가 손실폭만 커졌다.
크리스탈신소재
크리스탈신소재가 또 하나의 실수 종목이다.
전혀 이슈가 없는 종목을 왜 샀을까 싶을 텐데 사실 종목을 착각했다.
크리스탈지노믹스에 호재가 떴는데 크리스탈이라고 검색해서 종목을 찾았다.
그런데 매수가 크게 확 들어오길래 이건 가보다 하고 샀는데 사고 보니 아니었다.
어처구니없는 실수였고 확인하고 바로 손절하고 나왔다.
뉴스가 있었던 종목은 크리스탈지노믹스였다.
빨간 동그라미에서 네이버에 뉴스가 나왔는데 이걸 미리 알게 되었고 HTS에 뜨기 전에 빨리 들어가려다 실수를 했다.
화살표가 있는 곳은 HTS에 완전관해 뉴스가 뜬 시점이고 이후 빠르게 VI에 진입했다.
크리스탈지노믹스에 나온 호재는 혈액암 치료제 임상 1상에서 완전관해 사례가 나왔다는 것이다.
정말 관해는 굉장히 시장을 자극하는 단어로 돌파 매매에 적합한 뉴스인데 아쉽다.
세종메디칼
세종메디칼은 제넨 셀 재탕뉴스로 상승했다.
제넨셀이 며칠 전 오미크론 변이 효과에 대한 특허를 출원했는데 그 뉴스가 장 전부터 나오며 최대주주인 세종메디칼을 자극시켰다.
뉴스를 확인하고 접근을 했었는데 호가의 힘을 제대로 느끼지 못하고 처분해버렸다.
재탕 뉴스라서 뚫지 못할 거라고 생각했는데 거기서만 엄청 거래량이 터지며 매물대를 넘어섰고 이후에는 오히려 거래량이 줄면서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상승이 멈추는 구간에서 팔았다고 생각했는데 전혀 아니었다.
아직 호가창 보는 연습이 많이 필요하다.
인성정보
인성정보는 재택치료 관련주로 호재가 나와줄 만한 종목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다만 인성정보보단 같은 테마 중 최근 강했던 비트컴퓨터 쪽을 생각했는데 이쪽에 특징주 뉴스가 나왔다.
[특징주] 인성정보, '코로나 확산세' 원격의료 300만 건 돌파에 강세
이렇게 특징주 뉴스를 내서 매수세가 붙었고 조금 늦게 매수에 들어가면서 높게 사졌다.
매수가 늦었기도 했고 특징주 뉴스로 당긴 것이기 때문에 추가적 상승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판단하에 적당히 처분했다.
시장 복기
여기서부터는 매매하지 못했지만 비슷한 관점의 종목들을 복기해보겠다.
스맥
삼성이 로봇 사업화 TF를 로봇사업팀으로 격상시키면서 로봇 관련주가 오늘 아침부터 강한 하루였다.
스맥은 뒤늦게 로봇 관련주로 부각되며 급등이 나왔다.
뉴스가 나온 후 거의 20% 가까이 급등했는데 기사 제목이 굉장히 좋았다.
스맥이 삼성에서 분리되어 나온 기업이기 때문에 "삼성 로봇 240조 원 투자에 삼성 분사 로봇기업 부각"이라는 제목은 시장을 자극하기에 충분했다.
포메탈
포메탈도 스맥처럼 삼성 로봇 뉴스로 시세가 잠깐 나왔었다.
다만 포메탈은 [특징주] 뉴스가 나오면서 잠깐의 상승을 보였다.
확실히 [특징주]는 약하다.
바이오니아
바이오니아는 최근 여러 가지 뉴스를 내며 상승했던 종목이다.
오늘 오전에는 오미크론 등 변이 검출 진단시약이 다음 주 내 개발 완료될 것이라는 기사 때문에 올랐다.
이미 지난주 이달 내로 개발 완료될 거라는 예측이 있었는데 그 후속 보도이다.
HTS에 화살표 시점에 나오면서 추가 상장이 나왔다.
한국테크놀로지
NFT 뉴스가 나오면서 화끈하게 쳤다.
제목이 기가 막히게 나왔다.
한국테크놀로지 "국내 최초 NFT 분양 성공 방침... 업비트, 빗썸에 토큰 상장 신속히 진행할 것"
요즘 시장에서 환장하는 NFT에다 국내 대표적인 가상자산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에 상장할 거라는 포부까지 더해지며 순식간에 VI에 진입하게 되었다.
유진로봇
유진로봇은 오늘 로봇 관련주 대장이었다.
장 시작하고 바로 상한가를 가서 풀리지 않았다.
삼성전자가 로봇사업을 신사업으로 낙점하고 로봇 사업화 TF를 로봇사업팀으로 격상했다.
이게 주말에 알려지면서 오늘 장 시작부터 로봇 관련주에 수급이 몰리는 결과가 나타났다.
지니언스
주말에 아파치 재단이 개발해 공개한 오픈소스 Log4j에서 심각한 취약점이 발견되면서 관련 보도가 계속 나왔다.
세계 주요 기업 및 정부기관이 사용 중이라 문제가 커질 것으로 우려한 것이다.
그러면서 오늘 자연스럽게 지니언스의 상승이 일어났다.
다만 상한가 갈 정도로 강하지 못했던 것은 이미 취약점에 대해서 해결을 했고 보안 업데이트만 하면 되는 단계에 들어섰기 때문으로 보인다.
코이즈
코이즈는 이재명 관련주로 잠깐 오른 적이 있지만 평소 거래가 거의 없는 종목이다.
서울경제의 뉴스 하나로 10% 이상 급등했다가 제 자리로 돌아온 상태다.
오늘 3시 7분 코이즈가 2차전지 양극재 첨가제 양산개발을 본격 추진한다는 기사가 뜨면서 순식간에 VI에 진입했다.
근래 메타버스가 엄청나서 그랬지, 한때 2차전지 관련 뉴스도 상당히 반응이 좋았다.
코이즈 역시 순간적이지만 좋은 모습을 보였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주식 > 이슈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비엔씨 와이제이엠게임즈 현대바이오 복기 및 주가 전망 (0) | 2021.12.15 |
---|---|
메드팩토 삼진엘앤디 대원제약 대원화성 복기 및 주가 전망 (2) | 2021.12.14 |
성신양회 넥슨지티 소프트캠프 매매일지 및 주가 전망 (0) | 2021.12.10 |
다날 주가 전망, 페이코인 IR 시간 (0) | 2021.12.07 |
윤석열 선대위 출범식 시간 12월 6일 : 관련주 전망 (0) | 2021.12.06 |